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웹접근성 안내(센스리더 이용가이드)


손에 잡히는 투자

  • 버핏처럼 투자하려면? 버핏의 말을 직접 듣자! 버핏처럼 투자하려면? 버핏의 말을 직접 듣자!

    우리는 알긴 아는데 실행할 때면 배운 지침에서 벗어나곤 합니다. 이런 실수는 특히 주식 투자자들이 자주 저지릅니다. 아는 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해야 합니다. 주위 사람들과 시장의 움직임에 휘둘리지 말아야 합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워런 버핏에게서 가장 배워야 할 점입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8.02.13

  • 깜짝 실적 대응법: 발표 직후 매수해야 하나요? 깜짝 실적 대응법: 발표 직후 매수해야 하나요?

    예상된 만큼 좋은 실적이 발표된 다음에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아시죠. 하락합니다. 실적 호조 예상에 따라 주가는 이미 충분히 올랐고 그 과정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수익을 챙겼고 실적 발표를 계기로 차익을 실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적이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경우엔 주가가 한동안 상승합니다. 이 때 주가는 얼마나 오를 수 있을까요.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8.02.13

  • 로봇이 인류 위협? AI 둘러싼 5가지 오해 로봇이 인류 위협? AI 둘러싼 5가지 오해

    “우리가 걱정하고 대비해야 할 대상은 로봇이 아니라 인간보다 영리한 인공지능(AI)입니다.” 미국 MIT 교수 맥스 테그마크는 이렇게 주장합니다. 테그마크는 총을 들고 다니는 터미네이터 같은 로봇이 세계를 장악하는 이야기는 “정말 비현실적이고 어리석은 시나리오”라고 말합니다. 통제하고 지배하고 파괴하는 힘의 원천은 지능이라고 설명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8.02.12

  • 일상 속에서 발굴한 내 종목, 테마주 아닌지 확인해야 일상 속에서 발굴한 내 종목, 테마주 아닌지 확인해야

    전설이 된 투자자 피터 린치는 생활 속에서 종목을 찾는 접근법을 권했습니다. 이런 투자를 ‘생활투자’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생활투자를 할 때에는 조기에 차익을 실현하는 데 유념해야 합니다. 생활투자주 중 상당수는 테마주처럼 주가가 급등했다가 급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8.02.05

  • 평창올림픽 수혜주 다섯종목 주목! 평창올림픽 수혜주 다섯종목 주목!

    평창 동계올림픽이 다가오면서 수혜주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수혜주 중 상당수는 테마주의 특징을 보일 듯합니다. 가파르게 오르다가 어느 순간 꺾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수혜주로 거론되는 종목 가운데 용평리조트, 하나투어, 호텔신라, 제일기획, SK텔레콤을 들여다봤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8.02.02

  • ROE가 알려주는 투자기회가 있다 ROE가 알려주는 투자기회가 있다

    자기자본이익률(ROE)에 비해 현재 주가가 덜 오른 상장사가 있다면 투자를 한번 검토해보시죠. ROE를 주당순이익(EPS)과 관련 지어 검토하는 투자자는 많지 않습니다. 두 지표 사이에는 정비례하는 관계가 있습니다. ROE가 높은 기업은 EPS가 빨리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8.01.12

  • ROE(자기자본이익률) 숫자에서 투자 스토리를 읽는다 ROE(자기자본이익률) 숫자에서 투자 스토리를 읽는다

    기업의 매출액순이익률(매출액에 대한 순이익 비율)은 많이 거론됩니다. 이에 비해 자기자본이익률(ROE, 주주 자본을 사용해 어느 정도 이익을 올리는지에 관한 지표)은 덜 다뤄집니다. 그러나 주주로서 가장 관심을 기울여야 할 지표가 ROE입니다. ROE는 기업이 자기자본으로 벌어들인 순이익의 비율이기 때문입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8.01.05

  • 꼼꼼한 투자자라면, PER 다음에 살펴 봐야 할 이것! (EV/EBITDA) 꼼꼼한 투자자라면, PER 다음에 살펴 봐야 할 이것! (EV/EBITDA)

    주가수익비율(PER)은 알고 찾아봐도 EV/EBITDA를 살펴보는 투자자는 적습니다. EV/EBITDA가 무엇일까요? 기업 인수에서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데 주로 활용됩니다. 주식투자에는 어떤 쓸모가 있을까요? EV/EBITDA와 PER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봅시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7.12.18

  • 자산 재평가로 몸값 뛰는 ‘자산주’를 아시나요? 자산 재평가로 몸값 뛰는 ‘자산주’를 아시나요?

    자산주는 회사의 시가총액보다 순자산이 훨씬 큰 주식을 말합니다. 어느 회사의 시가총액이 1000억 원인데 부채를 제외한 순자산이 1500억 원입니다. 게다가 순자산의 절반은 현금과 국공채이고 절반은 부동산인데, 부동산의 장부 가액은 10년 전 시세입니다. 현재 부동산 가격을 반영하면 순자산이 2000억 원이 넘습니다. 이런 자산주가 실제로 있을까요?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7.12.08

  • 가치투자가 좋다며? 주식 선정 기준은 무엇이지? 가치투자가 좋다며? 주식 선정 기준은 무엇이지?

    널리 공유되는 주식투자 지침의 세 가지 키워드는 ‘가치’와 ‘분산’ ‘장기’입니다. 내재가치가 가격보다 높은 주식을 여러 종목에 걸쳐 분산 투자해 장기에 걸쳐 보유하라는 지침입니다. 이 가운데 가치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치투자 대상 종목을 선별하는 기준으로 무엇이 적합할까요?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7.11.30

더 많은 투자정보를 원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만나보시고 더 유익한 투자가 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