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웹접근성 안내(센스리더 이용가이드)


손에 잡히는 투자

  • 5000만원 생겼다, 20년간 운용한다면 5000만원 생겼다, 20년간 운용한다면

    직장인 A씨는 최근 36번째 생일을 맞아 부모에게서 5000만 원을 증여받았습니다. 부모는 이 돈을 주면서 한 가지 단서를 달았습니다. ‘이 돈을 쓰지 말고 앞으로 20년 동안 운용해 퇴직 후 대비 자산을 마련하기 바란다’는 것이었죠. A씨는 어떤 자산운용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당신이 A씨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3.10

  • 박스피에서도 오를 주가는 오른다 박스피에서도 오를 주가는 오른다

    코스피는 2011년 이래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코스피를 부르는 '박스피'라는 용어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박스피 시장이라고 해서 그 동안 줄기차게 상승 추세를 보인 종목이나 업종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바다의 수면이 잔잔하더라도 그 아래 해류가 빠르게 흐르거나 용솟음치는 구간이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2.20

  • 우선주 투자, 아는 만큼 보인다 우선주 투자, 아는 만큼 보인다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배당이 더 많이 나옵니다. 게다가 우선주 주가가 보통주보다 더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를 통해 일거양득을 누릴 수 있는 것이죠. 개별 우선주 종목에 투자하는 대신 우선주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가배당률과 괴리율 등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우선주 투자에 대해 살펴봅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2.09

  • 목표수익률 넘으면 꼭 팔아야 하나 목표수익률 넘으면 꼭 팔아야 하나

    당신은 목표수익률을 100%로 잡고 A종목을 매수했습니다. A종목 주가가 올라 수익률이 140%가 됐습니다. 목표를 초과했고 이제 주가가 많이 오른 것 같으니 매도해야 할까요? 꼭 그렇진 않습니다. 이런 경우 판단에 가늠자로 삼을 수치가 향후 실적을 기준으로 한 주가수익비율(PER)입니다. 이를 사례를 통해 살펴보시죠.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1.23

  • 박스피 시대의 턴어라운드 투자 박스피 시대의 턴어라운드 투자

    박스피 시장에서도 턴어라운드 기대는 살아서 꿈틀거립니다. 턴어라운드 투자는 적자를 내는 기업의 주식을 매입한 뒤 실적개선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방식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투자법으로 꼽힙니다. 실적이 저조한 기간에 바닥으로 떨어졌던 주가가 턴어라운드와 함께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턴어라운드 투자는 깐깐한 종목선택과 철저한 분석이 전제돼야 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1.05

  • 인수 대상 기업 투자, 녹록지 않아 인수 대상 기업 투자, 녹록지 않아

    M&A 종목에 투자할 때엔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인수 기대가 주가를 얼마나 밀어올릴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인수 협상이 깨지면 주가는 상승분을 다 내놓은 뒤에도 내리막을 탈지 모릅니다. 오르는 시세를 따라갔다가 손실을 볼 공산도 작지 않고, 그런 종목에 투자한 뒤에는 수시로 시세를 보며 신경을 쓰게 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6.12.21

  • 가계부채, 시스템 리스크는 없다 가계부채, 시스템 리스크는 없다

    한국경제에 또 다시 큰 위기가 닥치리라는 두려움이 짙게 드리우고 있습니다. 위기론 중 하나는 주택가격과 맞물린 가계부채가 한국경제의 뇌관이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이는 주택과 관련한 투자는 물론 자산배분 전반에 걸친 의사결정을 미루게 하는 요인입니다. 자산배분과 관련한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가계부채 이슈를 문답 형식으로 짚어봤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6.12.09

  • 마흔 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투자법 마흔 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투자법

    사람들이 시행착오를 거쳐 한참 지나서야 깨닫게 되는 원리가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는 가치 있는 주식 여러 종목에 장기투자할 경우 위험이 줄어들고 괜찮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자산관리와 투자에 관심이 크지 않고 경험도 적은 젊은층은 중장년층에 비해 가치·분산·장기투자의 원리를 잘 모르거나 체감하지 못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6.11.09

  • 주관이 없다면 주식에 손대지 말라 주관이 없다면 주식에 손대지 말라

    스스로 분석하고 판단을 내리지 못할 경우 투자에 실패할 위험이 커집니다. 우선 군중심리에 휩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전문가의 투자조언 중 옥석을 구별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틀린 쪽을 택할 공산이 커집니다. 이밖에 이리저리 자산을 자주 옮기다 원금을 야금야금 날릴 수도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6.10.25

  • 당신은 물 투자자인가, 짠 투자자인가 당신은 물 투자자인가, 짠 투자자인가

    선택에는 두 가지 오류가 따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쭉정이를 알곡으로 착각해 고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알곡인데 쭉정이라고 여겨 버리는 경우입니다. 전자는 선정 기준을 느슨하게 적용한 결과 발생하고 후자는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적용한 탓에 발생합니다. 주식투자는 알곡도 버리는 자세로 접근해야 합니다. 엄선에 엄선한 종목을 바구니에 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6.09.21

더 많은 투자정보를 원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만나보시고 더 유익한 투자가 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