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웹접근성 안내(센스리더 이용가이드)


손에 잡히는 투자

  • 거시와 주가의 관계, 오류와 거짓말 거시와 주가의 관계, 오류와 거짓말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받지 않고도 영원히 작동하는 기관을 영구기관이라고 합니다. 영구기관은 불가능한 장치죠. 그러나 영구기관을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은 끊이지 않습니다. 경제와 금융시장에서 영구기관에 해당하는 게 예측입니다. 향후 경기나 지수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이 이치를 깨치는 것만으로도 투자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8.14

  • 일시 반등일 뿐인가, 단기 조정의 끝인가 일시 반등일 뿐인가, 단기 조정의 끝인가

    주가가 연초 이후 100% 넘게 올랐다면 과열된 상태일까요. 주가가 과열한지 적정한지 가늠할 기준은 무엇일까요. 주가 수준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지표는 주가수익비율(PER)입니다. PER는 이익 전망치에 비추어 주가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려줍니다. PER가 한 자리 수일 경우 과열 상태라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8.01

  • 10퍼센트 하락 땐 손절매, 이 원칙 어때? 10퍼센트 하락 땐 손절매, 이 원칙 어때?

    주식 가격은 가치로부터 멀리 벗어나기도 하지만, 시일이 지나면서 가치에 수렴합니다. 주가 변동성의 위험은 시간에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짧은 시일 동안에는 변동성 위험이 커집니다. 하한을 정해놓고 기계적으로 손절매하는 방식이 실패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또 차입 주식매수의 승률이 낮은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7.21

  • 가치인가 성장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가치인가 성장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탕수육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 ‘부먹 vs 찍먹’ 논쟁이 있다면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가치주 vs 성장주’ 논쟁이 이어집니다. 탕수육 논쟁은 양자택일하는 종류이지만 주식 투자자는 가치주와 성장주 모두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방식의 차이와 각 투자법을 이해함으로써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실패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7.10

  • 주가 전망은 과학이 아니라 예술 주가 전망은 과학이 아니라 예술

    주식시장에서는 주가를 맞힐 수 있다는 장담을 경계해야 합니다. 주가를 정확하게 전망하는 일은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주가 적중보다는 이익의 추세를 내다보는 데 초점을 맞추는 편이 예측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측이 벗어나는 경우를 10번 중 4번으로 줄이면 주식시장에서 남부럽지 않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6.19

  • 생활 속에서 투자 기회를 포착하라 생활 속에서 투자 기회를 포착하라

    기회를 남보다 먼저 잡을수록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일반인은 기회 포착에서 주식 전문가보다 불리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접근성도 떨어지고 투자대상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도 못합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오히려 앞서서 기회를 알아챌 수 있습니다. 소비자이자 직업인으로서 주위를 유심히 관찰하면 기회 선점이 가능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6.13

  • 저평가주 살 때 주의할 점, 거래량 저평가주 살 때 주의할 점, 거래량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주식투자에 성공한 소수 경제학자 중 한 사람입니다. 케인스가 주식투자와 관련해 한 조언이 있습니다. '당신이 보기에 아름다운 종목을 고르지 말고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매력적인 종목을 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수할 주식을 선정할 때에는 다른 투자자도 해당 종목에 관심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5.26

  • 투자 성패, 저가매수가 가른다 투자 성패, 저가매수가 가른다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순자산비율(PBR), 자기자본순이익률(ROE). 주식시장에서 숱하게 거론되는 지표입니다. 이들 지표를 직접 계산해보신 적 있나요? 이들 지표의 개념을 이자율이나 집값과 비교해 설명하실 수 있나요? 지표 계산은 주식투자의 기본입니다. 기초가 탄탄해야 저가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의 성패는 저가매수가 좌우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5.11

  • 수익률 5개월에 40% 올리기 수익률 5개월에 40% 올리기

    디스플레이 산업이 사상 최대의 설비투자 확충에 나섰고,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 장비 업체의 매출도 급증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화투자증권은 폭넓은 고객기반을 갖춘 DMS를 2016년 11월 추천했습니다. 당시 주가는 현저한 저평가 상태여서 투자매력이 크다고 권했습니다. 그때 이 주식에 투자했다면 수익률을 얼마나 올렸을까요?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4.25

  • 원숭이보다 수익률이 낮을지라도 원숭이보다 수익률이 낮을지라도

    주식시장은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예측이 불가능한 주식시장에서 수많은 투자자가 매매한 결과는 간혹 전혀 뜻밖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원숭이가 눈을 감고 종목을 찍어서 올린 투자수익률이 내가 엄밀하고 신중한 종목 선정과 매매를 통해 거둔 투자수익률보다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4.19

더 많은 투자정보를 원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만나보시고 더 유익한 투자가 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