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웹접근성 안내(센스리더 이용가이드)


손에 잡히는 투자

  •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의 ‘행동주의 투자’, 나도 해볼까?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의 ‘행동주의 투자’, 나도 해볼까? 새글

    올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세일러(72) 미국 시카고대학 교수는 경제학자로는 드물게 자산운용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일러 교수는 주식투자와 관련해 투자자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행동경제학을 주식투자에 응용한 조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이 주식투자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함께 생각해보시죠.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7.10.20

  •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의 ‘행태주의 투자’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의 ‘행태주의 투자’

    올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세일러(72) 미국 시카고대학 교수는 경제학자로는 드물게 자산운용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일러 교수는 주식투자와 관련해 투자자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행태경제학을 주식투자에 응용한 조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태경제학이 주식투자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함께 생각해보시죠.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10.12

  • 유치원생들 싸움 속, 떨어지는 칼날잡기? 유치원생들 싸움 속, 떨어지는 칼날잡기?

    '떨어지는 칼날을 잡지 말라'는 증시 격언이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의 대가들은 "나쁜 소식은 주식을 싸게 사들일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떨어지는 칼날'이니 피해야 할까요, 아니면 '저가매수의 기회'로 활용해야 할까요.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2017.10.10

  • 가정 간편식 시장 급성장, 강자는? 가정 간편식 시장 급성장, 강자는?

    ‘간편식의 보편화’가 ‘식문화 편의경제 시대’의 주요 트렌드로 분석됐습니다. 간편식이 각자 상황에 따라 편리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데서 더 나아가 독특한 메뉴를 맛있고 배부르게 식사하는 선택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변화는 관련 시장의 빠른 성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 큰 몫을 차지하려는 업체들 사이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8.22

  • 거시와 주가의 관계, 오류와 거짓말 거시와 주가의 관계, 오류와 거짓말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받지 않고도 영원히 작동하는 기관을 영구기관이라고 합니다. 영구기관은 불가능한 장치죠. 그러나 영구기관을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은 끊이지 않습니다. 경제와 금융시장에서 영구기관에 해당하는 게 예측입니다. 향후 경기나 지수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이 이치를 깨치는 것만으로도 투자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8.14

  • 빅데이터 저물고, 스몰 데이터 뜨나 빅데이터 저물고, 스몰 데이터 뜨나

    핵심 데이터에서 의미를 파악하고 흐름과 맥락을 보는 스몰 데이터 기법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시대는 가고 스몰 데이터의 시대가 오는 걸까요. 빅데이터와 스몰 데이터는 종류가 다른 도구라는 설명으로 이 물음에 답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빅데이터대로, 스몰 데이터는 스몰 데이터대로 활용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8.11

  • 일시 반등일 뿐인가, 단기 조정의 끝인가 일시 반등일 뿐인가, 단기 조정의 끝인가

    주가가 연초 이후 100% 넘게 올랐다면 과열된 상태일까요. 주가가 과열한지 적정한지 가늠할 기준은 무엇일까요. 주가 수준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지표는 주가수익비율(PER)입니다. PER는 이익 전망치에 비추어 주가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려줍니다. PER가 한 자리 수일 경우 과열 상태라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8.01

  • 10퍼센트 하락 땐 손절매, 이 원칙 어때? 10퍼센트 하락 땐 손절매, 이 원칙 어때?

    주식 가격은 가치로부터 멀리 벗어나기도 하지만, 시일이 지나면서 가치에 수렴합니다. 주가 변동성의 위험은 시간에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짧은 시일 동안에는 변동성 위험이 커집니다. 하한을 정해놓고 기계적으로 손절매하는 방식이 실패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또 차입 주식매수의 승률이 낮은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7.21

  • 가치인가 성장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가치인가 성장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탕수육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 ‘부먹 vs 찍먹’ 논쟁이 있다면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가치주 vs 성장주’ 논쟁이 이어집니다. 탕수육 논쟁은 양자택일하는 종류이지만 주식 투자자는 가치주와 성장주 모두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방식의 차이와 각 투자법을 이해함으로써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실패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7.10

  • 주가 전망은 과학이 아니라 예술 주가 전망은 과학이 아니라 예술

    주식시장에서는 주가를 맞힐 수 있다는 장담을 경계해야 합니다. 주가를 정확하게 전망하는 일은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주가 적중보다는 이익의 추세를 내다보는 데 초점을 맞추는 편이 예측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측이 벗어나는 경우를 10번 중 4번으로 줄이면 주식시장에서 남부럽지 않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손에 잡히는 투자 백우진 편집위원 2017.06.19

더 많은 투자정보를 원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만나보시고 더 유익한 투자가 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