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
[경제분석] 8월 미국 고용: 악화 말고 둔화
미국 고용이 반등했지만 시장 예상보다는 약했습니다. 민간고용 회복세, 실업자 증가 패턴, 노동공급 증가 등을 감안하면, 최근의 고용 약화는 노동시장 과열 해소에 따른 자연스러운 둔화로 봐야 합니다.
국내외 경제 임혜윤 2024.09.09
-
[경제분석] 8월 한국 수출: 미약한 반등
8월 수출은 반등했습니다. 다만, 일평균 수출은 여전히 올해 평균 수준을 하회하고 있고, 단가와 물량이 개선된 품목도 적습니다. 수출 모멘텀은 둔화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경제 임혜윤 2024.09.02
-
[경제분석] 7월 한국 산업활동동향: 소비는 저점 통과 중
지난달 국내 경기는 둔화됐습니다. 생산과 소비가 대체로 직전달 대비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조업 사이클과 소비 반등 가능성을 감안하면, 경기가 추세적으로 꺾이는 흐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외 경제 최규호 2024.08.30
-
[경제/채권] 환상의 커플
각자도생의 시대에서 재정지출 확대와 CapEx 증가는 필연적이며, 중앙은행도 정부와 협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인플레이션과 저금리가 공존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경제 임혜윤 2024.08.23
-
[경제분석] 환율 낙폭은 과도
원/달러 환율 급락은 과도하다고 판단한다. 이번 주 한국은행 금통위를 지나며 하락 폭을 일부 되돌릴 전망이다.
국내외 경제 최규호 2024.08.19
-
[경제분석] Recession Tracker
우리가 경기 침체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가까이 다가와도 쉽게 인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공포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표를 보고 실제로 침체에 직면할 가능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과거 침체국면에서는 대표적으로 세 가지 시그널이 나타났습니다.
국내외 경제 임혜윤 2024.08.16
-
[경제분석] 7월 미국 CPI: 대세는 둔화
미국 물가 둔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주거비 물가 둔화가 다소 더디지만, 그 이외 물가는 대체로 약해졌습니다. 고용에 이어 물가도 금리 인하를 지지하면서 9월 인하는 무난하게 이뤄질 전망입니다.
국내외 경제 최규호 2024.08.16
-
[경제분석] 7월 중국 실물지표: 하반기는 소비
중국 생산과 투자는 둔화됐고, 소비는 반등했습니다. 민간 수요가 강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책 대응을 고려하고 있는 당국이 소비 진작 의지를 피력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소비에 주목해야 합니다.
국내외 경제 최규호 2024.08.16
-
[경제분석] 7월 미국 소매판매: 침체 아닌 둔화
미국 소매판매는 예상보다 강했습니다. 자동차 판매 급증과 같은 일시적인 요인이 반영됐다는 점을 감안해도 대체로 판매가 양호했습니다. 소비가 급격하게 위축되기 보다는 완만하게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합니다.
국내외 경제 최규호 2024.08.16
-
[경제분석] 원화 약세 미스터리
우리나라 펀더멘탈 개선에도 원화가 약한 이유는 상대적으로 성장이 약하고 금리가 낮은 데다, 자본의 이동이 활발해졌기 때문입니다. 성장 및 금리 격차와 대외금융자산 흐름을 감안하면, 원/달러 환율이 1,250원을 하회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국내외 경제 최규호 2024.08.09